사회참여센터

HOMEIGEE 소개센터소개사회참여센터

사회참여센터는 대학 구성원들의 학문과 지식이 실천적인 사회공헌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이 섬김과 나눔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을 하며,국내 · 외 사회공헌분야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사회 봉사 및 섬김의 리더 양성

“희망원정대”는 전국의 교육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연세 학생들이 방학 기간 동안 중 ·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거나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초청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및 의욕을 강화시키고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하여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직접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제로 적용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드림스타트”는 서대문구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뿐만 아니라 인성, 사회성 계발에 기여하고자 2009년부터 10년 동안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오래된 역사만큼 현재까지 800팀이 넘는 멘토-멘티가 이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멘티의 학습능력 향상 및 정서적 안정에 기여하고 연세대학교의 멘토 학생들은 재능기부를 통하여 섬김과 나눔의 리더십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멘토와 멘티가 동반 성장하는 결과를 얻고 있다.

사회 참여 능력 개발을 위한 협력

“USRN(University Social Responsibility Network)”이라는 국제대학들의 사회공헌협의회 활동을 통해 사회공헌과 관련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협력의 결과물로 이번 여름방학 기간 동안 한국, 중국, 일본의 7개 대학의 학생들이 중국 사천성을 방문하여 함께 워크샵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앞으로도 국제 대학들과 함께 공동학생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사회공헌 분야 공동 연구 및 교육,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미래 지속가능발전 리더 양성

학부교육 혁신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8년 7월부터 고등교육혁신원과 함께 “OT² (One Team, One Task)”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OT²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다학제간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등의 주제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개발하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사회에 적극 참여하고 타인과 협력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여를 하는 연세의 인재상을 만들고자 한다.
봉사동아리연합회” 는 글로벌사회공헌원 사회참여센터 산하 학생자치기구로 교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14개의 봉사동아리들이 서로 협력하여 더욱더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 수행을 위하여 2017년 11월 조직하였다. 사회참여센터는 봉사동아리연합회의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협력하여 더욱 더 풍부한 사회공헌을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와 학생이 사회공헌을 위하여 힘을 모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2018년 10월 봉사동아리연합회의 활동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우수사례 발표 및 향후 활동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V-Forum을 개최하였으며 앞으로도 학생이 주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